[기사]흩어진 마커스 이야기

0

마커스01

[흩어진 마커스 이야기]

기사11

▲폐쇄된 마커스 미니스트리 채널의 모습. 이 채널에서 볼 수 있었던 2016년 이전의 마커스 예배 관련 영상을 현재는 볼 수 없다.

  [흩어진 마커스 이야기 / 김민송 인턴 기자]= 최근 ‘마커스 미니스트리’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 삭제와 관련하여 흩어진 마커스 멤버들이 갈등을 빚는 모양새다. <마커스 미니스트리>멤버들은 각자의 SNS를 통해 이 문제와 관련하여 문제를 제기 중이다.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 삭제와 관련하여 ‘마커스 미니스트리’는 2008년부터 10여년동안 정기 목요예배를 통해 한국교회의 예배음악사역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단체였기에 이번 갈등은 교계에 큰 충격으로 다가온다.

지난 4월 26일 한 마커스 멤버는 “작년 10월 무렵 마커스의 기록이 통째로 사라지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전에 유튜브의 계정을 관리했던 멤버가 멤버들에게 아무런 말도 하지 않고 유튜브 계정을 통째로 삭제했습니다. 삭제인지 비공개인지 아직 모릅니다. 해명을 요청하였으나 아무런 답변도 사과도 없습니다.”라며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게시했다. 실제로 확인결과, 현재 유튜브 상에서 ‘마커스 미니스트리’ 관련 영상은 하나도 찾아볼 수 없는 상태다. 해당 채널 정보에는 ‘16.04.21 이후의 마커스 목요예배 영상은 <마커스 워십 유튜브 채널>에서 계속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라는 이미지 배너만 띄어져있는 채 재생목록에 하나의 동영상도 남겨져 있지 않다. 이로써 유튜브를 통해 2016년 4월 21일 마커스 해체이전의 마커스 예배 관련 영상은 시청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과 관련하여 마커스 미니스트리를 섬겼던 멤버들은 유튜브 동영상 삭제에 대한 항의와 김남국 목사의 개입에 관한 폭로성 글을 개인 SNS에 게재하며 관련자들의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5월 1일 <마커스워십>은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해명 입장을 내놓았다. 그들은 <마커스 미니스트리>해체 과정을 언급하면서 동영상 삭제와 관련하여 마커스 전 멤버가 이미 해체 전 합의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떠한 경우에도 SNS상의 진실 공방에 우리는 일일이 대응하지 않고 목요예배에만 집중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김남국 목사에 대한 오해가 생겼고, 마커스워십을 향한 의구심은 더욱 커져갔습니다.”라며 글을 남겼다. <마커스워십>의 이러한 해명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더 커져갔다. 이후에도 흩어진 마커스 멤버들은 계속해서 SNS를 통해 마커스워십의 해명에 대한 항의글을 게재했다. 결국, 5월 30일, 마커스 미니스트리 유튜브 채널 폐쇄와 관련하여 의문을 제기하는 함부영 외 9명이 모여서 공동 성명서까지 냈다. 페이스북과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마커스와 관련된 논란에 대한 공동 성명서]에는 “침묵하지 않고 공동의 목소리를 내고자 한다”고 말하며 현 사태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하지만 <마커스워십>은 이에 관하여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네티즌들은 마커스워십과 마커스 커뮤니티 페이스북 댓글을 통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오랫동안 마커스 예배를 통해 위로와 은혜를 받아왔었는데 내부적인 문제가 있을 줄 몰랐다”며 목소리를 냈다.

한편 2016년 4월, 마커스 미니스트리는 인터넷 홈페이지와 정기적으로 진행해오던 목요 예배 모임을 통해 ‘흩어짐’을 공표했다. 마커스 미니스트리는 공표문에 “마커스는 더 이상 대표성을 가진 어떤 단체의 이름이 아닙니다. 마커스는 이름의 뜻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흔적을 가진 사람, 그 흔적을 남기는 사람들의 이름입니다.” 라고 밝히며 분립(사실상 분립 혹은 해체)을 선언했다. 이후 마커스 멤버들은 ‘마커스’라는 정신을 공유한 채 각자 흩어져 <마커스워십>으로 활동하거나 각자 개인 활동을 하고 있다. 마커스 미니스트리가 매주 진행했던 목요 예배 모임은 김남국 목사와 심종호 간사를 중심으로 한 ‘마커스워십’팀이 섬기고 있다. 흩어진 멤버 중 4명은 <마커스 커뮤니티>라는 팀으로 새로운 멤버들과 함께 활동하고 있다. 나머지 멤버들은 각자 개인 활동을 하고 있다.

다음은 마커스 멤버 함은진(現마커스 커뮤니티 멤버)씨가 유튜브 영상 삭제 문제를 제기하며 실제로 자신의 SNS에 게시한 글의 일부이다.

은진

▲4월21일, 함은진씨의 문제제기. 함은진씨는 분립과 관련하여 김남국 목사의 개입을 언급했다.
이미지는 일부, 전문:https://www.facebook.com/eunjin.s.ham/posts/1861186680599552

은진2▲4월 26일, 함은진씨는 다시 한 번 사라진 마커스 예배 동영상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미지는 일부, 전문:https://www.facebook.com/eunjin.s.ham/posts/1866444456740441

 

해명글1

▲이후 <마커스워십>은 페이스북을 통해 위과 같이 해명했다. 다음은 게시글의 일부.
이미지는 일부, 전문: https://www.facebook.com/markersworship/posts/1947505855283170

  5월 1일에 게재된 <마커스워십>의 위와 같은 해명글에 불구하고 마커스 미니스트리 멤버들은 개인 SNS를 통해 의혹제기와 재작년 분립에 관한 입장 표명을 이어갔다.

최려옥

▲5월 4일, 마커스 멤버 최려옥(現마커스 커뮤니티 멤버)의 글.
이미지는 일부, 전문: https://www.facebook.com/fudjrsnla/posts/524418284620266

이창민

▲5월 9일, 마커스 멤버 이창민의 글.
이미지는 일부, 전문:https://www.facebook.com/changmin.lee.733/posts/1770139869718721

위아마커스

▲5월 30일, <위아마커스>란 이름으로 공동성명서를 페이스북과 유튜브에 게재.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542478832599923/posts/914575992056870/
-유튜브:https://youtu.be/cYVe0-j59pU

(기자의 확인결과, 위아마커스 페이지는 마커스가 흩어지기 직전에 멤버들의 분립된 사역을 알리고 마커스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만든 페이지다. 하지만 마커스 멤버들이 모체 없는 분립의 의미에 어긋난다고 생각이 되어 사용하지 않다가 이번 사태로 인해 다시 사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위 성명서를 통한 항의에도 불구하고, <마커스워십>은 현재까지 어떠한 공식적인 해명답안을 올리지 않고 있다.

-김민송 인턴 기자(minswood@littlesong.net)

이 슬라이드 쇼에는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

Share on Facebook0Tweet about this on TwitterShare on Google+0Share on LinkedIn0

About Author

근 10년 째 사역 불쏘시개가 되고자 애쓰는 전하는 것을 도와주는 사람들 전도사닷컴. Soli Deo Glo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