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없이 반했다, 나의 홈페이지 제작기 – 검단참좋은교회 이야기

0

IMG 최종 참좋은교회

후회 없이 반했다. 나의 홈페이지 제작기월 2,750원 굿홈피 무료체험 선정 사례, 검단참좋은교회 이야기

모바일로 통하는 시대, 교회들도 저마다 교회를 알리기 위해 여러 모바일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교회를 홍보하고 있다. 모바일 커뮤니티의 장점은 교회의 여러 가지 소식을 다양한 컨셉을 잡아서 올릴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교육부서 목회자들 중 일부는 이러한 점을 이용해 ‘모바일 커뮤니티’로 청소년 목회를 하고 있다. 인천의 Y교회 중등부를 담당하고 있는 한 목사도 페이스북 페이지에 웃긴 짤들을 올리며 중학생들과 소통하고 있다.

“ 짤방이라고 하죠? 재미있는 짤로 새벽예배도 오게 유도하고 우리 부서의 일상 활동 모습도 재미있게 보여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이처럼 모바일 커뮤니티는 젊은 세대가 접근하기엔 친근하다. 하지만 정보성 면에서는 불안정하다. 정보가 빠르게 올라오는 만큼 실제로는 불분명한 정보도 많기 때문이다.

40대 초반의 유 씨는 얼마 전 직장 문제로 서울에서 지방으로 이사했다. 이사한 집 근처에 마땅한 교회를 찾으려 페이스북을 이용해 근처 교회를 검색했다.

“ 이사 온 후, 다닐 교회를 찾다가 페이스북으로 우연히 한 교회를 알게 됐어요. 성도들이 활동하는 모습들이 보기 좋더라고요. 봉사도 하고 야유회도 하고. ”

유 씨는 페이스북으로 찾아낸 ㅅ교회를 더 알고 싶어서 검색 포털사이트를 자세히 살펴봤다.

“ 페이스북으로 알아낸 정보를 자세히 살피기 위해, 저는 주로 ‘공식 홈페이지’를 따로 더 찾아보는 편이에요. 정보가 공식적으로 공지되어있으면 더 신뢰가 가더라고요.”

모바일 커뮤니티는 친근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상의 단 면을 공유하는 용도에 더 적합하게 설계되어있다. 따라서 공동체의 분위기나 활동을 파악하기에 적합하다. 하지만 정보 제공적인 면에서는 신뢰도나 정확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이 때문에 일부 네티즌들은 유 씨처럼 교회의 정체성이나 비전, 신뢰할만한 곳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주요 포털에서 홈페이지를 검색해 정보를 한 번 더 확인하고 있다.

“ 워낙 SNS에는 유언비어도 많고 이단도 많으니까 한 번 더 확인하는 거죠.”

30대 후반의 김 씨도 최근, 결혼 후 지방에서 서울로 이사를 왔다. 그는 서울에 연고가 없었기에 다닐만한 교회를 찾기까지 오래 걸렸다고 한다.

“페이스북, 인스타를 통해 알아본 교회는 겉으로는 좋아보였지만 교단 표시나 자세한 교회 비전 정보가 없어서 신뢰가 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교회를 정할 때, 공식 홈페이지로 한 번 더 확인한 후에야 교회를 방문해서 예배를 드려봤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은 정확하고 신뢰있는 정보를 찾을 때는 SNS보다 포털 사이트나 공식홈페이지를 더 선호한다. 성도들도 마찬가지다. 교회를 찾을 때 ‘공식 홈페이지’를 더 신뢰하고 있었다. 교회의 교단, 비젼을 알리기 위해서는 ‘공식 홈페이지’가 더 편리한 면이 많다. 깔끔하게 정보가 제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은교회에서는 공식 홈페이지를 만들어 교회를 알릴 여력이 충분하지 않다. 비용 면에서도 시간 면에서도 홈페이지 제작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작은 교회들을 위해 리틀송이 최소비용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굿홈피’를 런칭했다. ‘굿홈피’를 이용하면 타사 대비 70% 저렴한 가격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 옵션 추가 없이 모바일도 적용 가능한 반응형 홈페이지로, 최초 설치 이후 추가 비용을 내지 않아도 평생 이용이 가능하다. 연간 유지비도 월 2-3만원 대인 타사에 비하면 연 3만원대라 비용 면에서 상당히 저렴하다.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담당 전문가가 고객에게 배정되며, 고객이 직접 셀프 디자인해야하는 번거로움 없이 전문가의 손으로 홈페이지가 만들어진다.

굿홈피배너

굿홈피는 서비스 런칭에 앞서 한국의 ‘작은 교회’를 응원하고자 교회 홈페이지를 무료(추가비용無)로 제작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전도사닷컴은 굿홈피 무료 교회 홈페이지 제작에 선정된 교회들을 인터뷰했다. 이들을 인터뷰하면서 미디어 사역이 중요한 요즘 작은 교회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들과 더불어 소소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재정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귀한 생명을 살리는 목회를 감당하고 있는 모든 작은 교회들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굿홈피 무료 홈페이지 제작 사례’ 인터뷰 시리즈를 시작했다. 지난 ‘둥지교회’ , ‘이음교회’ 에 이어 이번에는 ‘검단참좋은교회’의 이야기다.

이웃 삼고 싶은 교회, 검단참좋은교회

참좋은교회 굿홈피

▲굿홈피를 무료체험한 ‘검단참좋은 교회’ 의 홈페이지 모습 (왼쪽 PC, 오른쪾 보마비일)

 검단참좋은교회(담임목사 유승범)는 인천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예수교대한성결교회에 소속된 교회다. 유승범 목사는 ‘이웃삼고 싶은 교회’ 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2018년 6월 24일 검단신도시에 검단참좋은교회를 개척했다. 검단참좋은 교회는 3대 비젼을 가지고 있다. 세상과 소통하는 교회, 지역과 세상을 섬기는 교회,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교회. 유 목사는 실제로도 이 세 가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북카페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참좋은교회1

▲교회 홈페이지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교회소개 정보. 교단 정보가 확실히 표기되어 있어 신뢰감을 준다.
(성도들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사진은 보정했다.)

복음의 공공성을 회복하는 교회

[Q1] 교회 소개를 해주세요.

[A1] 사회적 신뢰를 점점 잃어가고 있는 한국교회의 상황 속에서 복음의 공공성을 회복하는 선교적 교회를 꿈꾸며 참좋은교회(부천 중동) 6번째 지교회를 검단 당하동에 교회를 개척 창립하였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에 만족

[Q2] 굿홈피에 참여하게 된 동기?

[A2] 전도사닷컴에서 진행한 ‘홈페이지 무료 제작’ 이벤트에 당첨되어 굿홈피를 통해 저희 교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참 감사한 일이죠.

[Q3] 굿홈피를 개설한 소감? 본인이 생각하는 장점과 주변반응은 어땠나?

[A3] 홈페이지 디자인이 군더더기 없고 심플하면서도 깔끔하다는 주변의 평가를 들었습니다. 깔끔함에 저도 만족했습니다.

검단참좋은교회 개럴리

▲갤러리를 통해서 검단참좋은교회의 이모저모를 살펴볼 수 있다.

참좋은교회에게 굿홈피의 의미는 크다

[Q4] 참좋은 교회에게 굿홈피란?

[A4] 저희 교회에 첫 홈페이지라는 데 의미가 있고 저희 교회를 세상에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검단참좋은교회 공지사항▲유 목사는 실제로도 굿홈피를 적극 활용해 매주 교회소식을 올리고 있다.

 유 목사가 꾸준히 교회 소식을 올릴 수 있는 이유는 굿홈피의 관리자 모드가 쉽기 때문이다. 복잡한 홈페이지 관리 툴이 아니라 쉬운 관리자 모드를 통해 작은 교회 성도와 목사들도 쉽게 홈페이지를 관리할 수 있다. 행정 간사나 담당 간사 없이도 일반성도가 쉽게 꾸준히 교회 소식을 올릴 수 있다.

참좋은교회인스타

▲참좋은교회는 굿홈피의 인스타그램 연동 서비스도 동시에 이용하고 있다. 한 번의 인스타그램 사진 업로드로 인스타그램과 홈페이지, 두 채널에 교회를 동시 홍보할 수 있다. (인스타 연동 서비스는 현재 굿홈피에서 한시적으로 무료 서비스하고 있다.)

굿홈피 제작을 망설이고 있는 분들에게

굿홈피는 앞으로 저희 교회를 알리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주변에 홈페이지를 개설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지속적으로 저도 굿홈피에서 홈페이지를 이용하라고 말씀 드리고 있습니다. 굿홈피를 통해 홈페이지를 만드신다면,

후회없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김민송 인턴기자(minswood@littlesong.net)-

이 기사는 페이스북 전도사닷컴에서도 보실 수 있으며
굿홈피에 관한 소식은 굿홈피 페이스북(클릭)에서 구독 가능합니다.
굿홈피에 대한 상세 비용 내용은 굿홈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Share on Facebook0Tweet about this on TwitterShare on Google+0Share on LinkedIn0

About Author

근 10년 째 사역 불쏘시개가 되고자 애쓰는 전하는 것을 도와주는 사람들 전도사닷컴. Soli Deo Glo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