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포스터 #23] 여경지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0

여경지근-블라인드2 여경지근-블라인드1

여경지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잠9:10)

자녀의 신앙과 학업 문제 때문에 고민하시는 부모님들께
나누고 싶은 마음에 만들어 만들어 보았습니다.

신ㆍ구약 성경에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기독교 자녀교육의 원리는 신앙, 태도, 학업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성경구절이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라는 잠언 1장7절의 말씀이다. 필자는 이 말씀의 첫 글자를 연결해서 ‘여경지근의 원리’라고 부른다. 너무나 중요한 기독교교육의 원리이기 때문이다. (중략)
오늘날의 세속적 자녀교육은 학업만을 강조하고, 그것에 매달린 나머지 신앙과 태도를 잃어버리고 결국에는 학업마저도 지속할 수 없게 되는 교육이다. 그러나 기독교적 자녀교육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앙을 통해 왜 공부하는지에 대한 가치관이 확립될 뿐 아니라 성품과 태도가 형성되어 시간이 갈수록 학업성취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교육이다.

성경적 자녀학습 세우기는 다섯 가지 원리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는 기초 닦기로서 ‘여경지근의 원리’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임’을 분명히 깨닫는 과정이다. 집을 짓는 모든 과정은 이 기초 위에서 진행된다. 둘째는 왼쪽 기둥 세우기로서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이다. 성경적인 스스로 하는 공부의 원리이다. 셋째는 오른쪽 기둥 세우기로서 ‘꿈과 비전의 원리’이다. 공부의 목적과 방향을 확고히 하게 된다. 넷째는 왼쪽 지붕 덮기로서 ‘집중의 원리’이다. 허공을 맴도는 공부가 아니라 초점을 맞춘 공부 태도가 형성된다. 다섯째는 오른쪽 지붕 덮기로서 ‘신뢰의 원리’이다. 성경적 자녀 교육은 믿음의 교육이다. 믿고 기다리며,기도하며 격려하는 공동체를 이루어야 한다.

-박상진/교수ㆍ장신대 기독교교육학
(기독공보 일부 발췌) (더 자세히 보기)

*디자인 속 구절은 옛 성경의 느낌으로 개혁한글로 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지혜가 그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 그 여종을 보내어 성중 높은 곳에서 불러 이르기를
무릇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는 와서 내 식물을 먹으며 내 혼합한 포도주를 마시고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 명철의 길을 행하라 하느니라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 능욕을 받고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도리어 흠을 잡히느니라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라 그가 더욱 지혜로와질 것이요 의로운 사람을 가르치라 그의 학식이 더하리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잠언 9:1~10)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서 사용하세요~>

여경지근-포스터

Share on Facebook0Tweet about this on TwitterShare on Google+0Share on LinkedIn0

About Author

근 10년 째 사역 불쏘시개가 되고자 애쓰는 전하는 것을 도와주는 사람들 전도사닷컴. Soli Deo Glo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