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10 [수정증보판]

0

COVER(최종)

주보에 넣을 이미지가 저작권에 문제가 될까 걱정되시나요?
우리 교회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과 커버를 바꾸고 싶은데.. 쓸만한 배경이 없으시다고요..?
그래서, 전도사닷컴이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이미지 사이트 10곳을 소개합니다~!

< 읽기 전 알고 가기>

Q1. 이미지 저작권?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이미지는 사용해도 괜찮지 않나?
원칙적으로 모든 저작물은 저작자로부터 이용 허락을 받아야하며, 허용 범위에 대한 내용도 저작자에게 그 기준이 있습니다. 인터넷 속의 무궁무진한 이미지들 대부분이 저작권 문제를 안고 있으며, 자칫 잘못하면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얻은 다양한 이미지들 때문에 소송 등의 복잡한 상황이 벌어 질수도 있답니다..(안타깝지만 실제로 교회로 폰트. 이미지 관련 내용증명이 날라 오는 사례도 많아요..) 자, 그럼 여기서 생각해봅니다. 현재, 우리교회 주보에, 혹은 영상에, 혹은 포스터에 쓰인 이미지는 과연.. 안전한가..?

Q2. 우리가 꼭 알아야할 CC라이센스(Creative Commons License, CCL)란?
그럼,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어떻게 구분할까요? 먼저, 저작물 사전 이용 허락 표시인 CCL을 확인하세요. CCL이 적용된 컨텐츠는 저작자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저작물이지만 공유를 허용한 저작물을 말합니다. 대신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지 범위를 정해 놓거나, 이미지나 아티스트에 따라 출처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원본 이미지를 변형하거나 편집하는 걸 제한하는 경우도 있죠.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걸 허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게 제한하기도 합니다.

* CCL(Creative Commons License) :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

* CCL의 분류 : CC BY (저작자표시) / CC BY-NC (저작자표시-비영리) CC BY-ND (저작자표시-변경금지) / CC BY-SA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 CC BY-NC-SA(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 CC BY-NC-ND(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CC라이선스

* CC0 : CC-ZERO (저작자표시x – 상업적사용ok – 변경ok – 재배포ok) 

88x31

<ㅡ CC0마크
( 출처 및 내용 자세히 보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http://www.cckorea.org )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건 바로 이 “제한”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료” 라고 쓰여진 이미지도 그 안을 살펴보면 “단, 상업적으로 사용할 경우 비용 발생” 혹은 “이미지변형은 하지마세요”라고 “제한”을 정해 놓는 경우가 상당하며 이를 어길시 법적 처벌을 받을 수 도 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한 이미지에서 CCL 표시를 발견했다고 해도 올린이가 저작권자가 아닌 경우가 있어요. 이 경우, 다운받아서 사용한 사람에게 책임을 물을수 있기때문에 주의하셔야해요. 그래서 꼭 사이트내에 cco가 표기된 즉 사용의 정당성을 입증할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셔야 불이익을 당하는 억울한 일이 생기지 않겠죠~

Q3. 그럼 도대체 어떤 이미지를 저작권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CC0가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는 검증된 이미지를 사용하면 됩니다! CC0는 저작권자가 저작권을 포기한 경우나 저작권 보호기간이 지난 경우, 혹은 법에 의해 저작권이 소멸된 경우의 저작물을 말합니다. 즉, CC0가 표시되어 있는 저작물은 저작권 규제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지요. 그러나 저작권이 없는 CC0 콘텐츠를 모아놓은 사이트를 찾기란 참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바쁜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상업적 OK / 웹디자인 OK / 인쇄 OK / 영상 OK / 소셜 OK
전부 다되는 CCO 사이트만! 유료가 섞여 있는 곳도 배제하고!
전도사닷컴에서 직접! 골라봤습니다~^^

아래 사이트는 안전하니 저작권 걱정 1도 없이! 이미지 마음껏 사용하세요~

저작권 걱정 1도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10

1) 픽사베이 (5.0 ★★★★★) Creative Commons Zero
https://pixabay.com/
체크포인트★ 국어 검색이 가능! IMG011 (1)

 

2) 언스플래시 (5.0 ★★★★★) Creative Commons Zero
https://unsplash.com/
체크포인트★ 영문 검색만 가능IMG011 (2)
여기까진 많이들아시죠? 아래는 조금 새로운 곳들!

3) 스톡스냅 https://stocksnap.io/
체크포인트★ 영문 검색만 가능IMG011 (3)

 

4) 리틀비주얼 http://littlevisuals.co/
체크포인트★ 좌측 민트색 버튼을 클릭해 검색. 영문 검색만 가능IMG011 (4)

 

5) 그래티소그라피 http://gratisography.com/
체크포인트★ 카테고리 분류, 영문 검색만 가능, 검색창은 카테고리 상단에 위치IMG011 (5)

 

6) 픽업이미지 http://pickupimage.com/ko/
체크포인트★ 한국어 검색이 가능! 클립아트도 수록IMG011 (6)

 

7) 픽셀스 https://www.pexels.com/
체크포인트★ 영문검색, 우측 하단의 원하는 색상 이미지 검색 기능IMG011 (7)

 

8) 무비스트 http://moveast.me/
체크포인트★ 좌측 검정 버튼을 클릭해 검색. 크게보기, 모아보기 기능IMG011 (8)

 

9) 포토 콜렉션 http://photocollections.io/
체크포인트★ 검색 폭 좁음. 좌측 상단 “>”버튼 클릭하면 카테고리 나옴IMG011 (9)

 

10) 컵케이크 http://cupcake.nilssonlee.se/
체크포인트★검색기능 없음. 고해상도의 풍경 이미지 수록IMG011 (10)

 

* 마음 푹~ 놓고 사용하세요~ ^0^ 
* 반응 좋으면 2탄 고고씽~

 

Share on Facebook0Tweet about this on TwitterShare on Google+0Share on LinkedIn0

About Author

근 10년 째 사역 불쏘시개가 되고자 애쓰는 전하는 것을 도와주는 사람들 전도사닷컴. Soli Deo Glo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