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사들을 위한 잡(雜)지식(2) – 몇시에 글을 쓰면 더 많은 사람들이 볼까?

0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교회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육부, 청년부, 교회내의 여러 모임 뿐 아니라 교회 전체를 대표하는 공식채널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적극 활용하기도 하는 등 일반기업의 마케팅과 맘먹을 정도 입니다.

소셜미디어의 핵심은 좋은 컨텐츠가 생명인것을 기본으로 그 다음은 무엇이 있을까 알아보겠습니다.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사역자라면 꼭 알아야할 그것!!

clock-611619_640

1. 컨텐츠를 언제 올리느냐?
소셜미디어 채널별 최적의 포스팅 시간입니다. 이 문제가 클릭률을 증대 시키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합니다. 최근 ‘quicksprout.com‘ 이 제공하는 인포그래픽 자료에 따르면 채널별 최적의 포스팅시간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목요일과 금요일 오후 1시~3시 사이

트위터
B2C일 경우 수요일과 주말 오후 5시

인스타그램
주일일과 월요일 사이 오후 3~4시

더 자세한 것은 아래의 인포그래픽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단 특정 분야마다 또 연령대마다 차이는 있을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핵심 두번째 이 글에서 가장 하고싶은 이야기는 사실 바로 이것입니다.

2. 통계를 적극 활용하라.
교회 홈페이지 제작담당자나 제작 업체에 문의하시면 웹사이트 분석툴이 있을거에요. 일반적은 홈페이지 관리자모드에는 접속자현황이나 유입경로 등이 있습니다. 몇가지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gnu

그누보드 관리자 – 접속자현황

예전 전도사닷컴 관리자 모드의 모습입니다. 몇시에 어느 경로를 통해서 많이 들어오는지 어떤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하는지 까지도 일월년 시간별로 알수가 있습니다.

gnu2

외부 유입 검색어 분석기

위 분석기는 어떤 검색어를 통해 사이트에 들어왔는지를 알아 볼 수 있는 분석툴입니다.

gnu3

월별 검색어 변화 추이

위의 표는 월별로 어떤 키워드가 많이 검색되었지는 보여주는 통계자료입니다. 이 모든 사실을 잘 활용하면 더욱 풍성한 교회홈페이지 혹은 소셜미디어채널을 운영 할 수 있겠지요.

최근 많이 사용하시는 페이스북에는 친절하게 자세하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관리자로 접속가셔서 상단 메뉴들을 보시면 그 중 인사이트 메뉴가 있습니다. 그 부분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자세한 통계 및 분석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gnu4

페이스북 관리자 – 인사이트

좀 더 효율적으로 미디어를 운영활용하는데에 도움이 되셨나요? 정확한 데이터들을 통해 앞으로 교회사역이 더욱 빛을 발했으면 좋겠습니다 🙂

Share on Facebook0Tweet about this on TwitterShare on Google+0Share on LinkedIn0

About Author

15년차 웹 프로그래머 / 15년차 전도사 / 찬양사역자 / 싱어송라이터 / 작은회사 CEO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요1 4:11)